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도 관련 설명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6-25 14:59
조회
7830
건물에너지 관련 인증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로 통합되다.

오는 2025년 1월 1일부터 건물에너지 관련 인증제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로 통합된다. 이와 관련하여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하위법령 개정을 추진함에 있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최하는 설명회가 지난 5월 28일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으로 개최되었다.



설명회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하위법령 개정 주요내용 안내 및 제도개선 사항 공유 △인증제도 제도개선 사항 공유 △ZEB 최적화 컨설팅 지원 사업 및 우수사례 안내의 세 분야로 진행 되었다.

건축물 에너지 관련 인증제도 통합 등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일부 개정(‘24.2 공포, ‘25.1 시행)에 따른 하위 법령이 개정된다.

공공 건축물의 경우, 500 ㎡ 이상 1,000 ㎡ 미만의 규모의 건축물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통합, 이하 ZEB 인증) 5등급 이상 취득이 의무화 되고 1000 ㎡ 이상 규모의 건축물은 ZEB 인증 4등급 이상 취득이 의무화 된다. (신재생에너지 설치의무화 용도 17개 건축물 용도 한정) 민간 건축물의 경우 1000 ㎡ 이상, 30세대 이상 규모의 건축물이 ZEB 인증 5등급 이상 수준의 설계로 기준이 강화된다.

인증제도 통합 3가지 기본방향으로는 첫째, 현 인증 기준인 에너지자립률은 유지하되 1차에너지소요량 기준을 추가하여 제도 수용성을 강화한다. 둘째, 등급체계를 간소화하여 실효성과 수요가 없는 하위등급을 삭제한다. 셋째, 진취적인 ZEB 확산을 위한 ZEB Plus 등급(에너지자립률 120% 이상)을 신설한다. 제도 통합 이후 ZEB 인증을 위해 유사한 목적의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이상 선행 취득이 필요했던 불필요한 행정절차가 단순화 되고 인증결과 표시 의무가 삭제되어 건축주의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ZEB 인증 관련 개선사항으로는 BEMS 인증기준을 개선하여 당초 BEMS 및 전자식 원격검침 계량기 중 1개를 선택하였으나, 이를 ‘건축물 에너지관리시스템(BEMS)’로 일원화하고 필수와 선택항목으로 구분된다. 아울러 ZEB 인증을 위한 BEMS 평가 항목을 산업부 BEMS 항목과 유사하게 조정 될 예정이다.

공동주택 분야에서는 ZEB 인증 시 설계에 반영된 냉방기기가 없을 경우 냉방설비 부문이 평가에서 예외 되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반적인 냉방기기의 효율, 평형별 용량 등을 반영하여 표준 냉방설비 기본값을 평가에 적용하여 냉방 에너지 저감형 설계를 유도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예비인증 시 반영되는 침기율이 6회에서 3.5회로 변경된다. 이는 현장 실측값을 고려한 침기율로서 향후 설계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와 관련된 참고 자료로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로에너지건축물 홈페이지 정보마당에 안내자료, ZEB 인증 기술요소 참고서, ZEB 에너지 최적화 컨설팅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등이 업로드 되어있다.

(관련정보 : 제로에너지건축물 홈페이지 정보마당)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의 사업 영역별 부서와 담당자 연락처를 안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