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Q&A

기술원의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답변해 드립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관련 조명밀도 산정방법 문의의 건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평가/인증
작성자
고효윤
작성일
2024-01-30 14:34
조회
21126
안녕하십니까,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사항 중 조명밀도 산정 방법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질의 드립니다.
조명밀도 산정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산정 기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건설기준 제7조 2항
아. 조명밀도 : 세대 내 거실에 설치하는 조명기구 용량의 합을 전용면적으로 나눈 값은 8W/m2 이하로 설계하거나 전면 LED로 설치할 것


2. 에너지절약계획서 FAQ 전기부문
조명밀도 산정방법
Q. 전기부문 에너지성능지표 1번 항목과 관련하여, 아파트(공동주택) 거실의 조명밀도는 단위세대의 전용면적에 한해 산정하는 것인지 여부
A. 전용면적 기준이 아니라 해당공간을 거실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조명밀도 산정여부가 결정됩니다.

3.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해설서
3.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방법(전기부문)
2) 권장사항
① 조명밀도
층별 거실 천장면의 평균 조명밀도(W/m2)를 계산하여 제출
☞ 조명밀도(W/m2) = 모든 용도의 해당 거실에 적용된 조명기구의 총 소비전력(W) ÷ 바닥면적(m2)


상기의 1번안과 같이 거실의 조명기구 총 소비전력을 “전용면적”으로 나누는 방법과
상기의 2번, 3번안과 같이 거실로 사용하는 공간의 (바닥)면적으로 해당 공간의 조명기구 총 소비전력을 나누는 방법


질의사항 1)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관련하여 조명밀도 산정시, 1번안과 2번안 중 어느 방법으로 조명밀도를 계산하여야 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질의사항 2) 2번, 3번안으로 조명밀도를 산정하는 경우
- 냉/난방이 적용되는 공간을 거실 공간으로 고려하면 되는지
- 확장형 단위세대 평면도에서 냉/난방이 적용되는 발코니 공간까지 ‘거실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고려하여 조명밀도를 산정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 ECO2 프로그램을 통한 시뮬레이션 시 상기의 내용들과는 무관하게 전용면적으로 자동계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CO2 프로그램과 무관하게 상기의 2,3번으로 계산하여 인증 절차 진행 가능 여부 또한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의 사업 영역별 부서와 담당자 연락처를 안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