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동향 및 자료

국내외 건축물 에너지 분야 관련 기술동향과 자료를 공유해 드립니다.

[신문기사]용인시, 녹색건축물 높이제한·용적률 완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5-15 11:13
조회
66806
용인시, 녹색건축물 높이제한·용적률 완화
친환경 건물 활성화에 기여 조례 개정 후 내달 2일 시행


2014년 04월 25일 (금) | 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용인시는 녹색건축물 보급 활성화를 위한 건축기준 및 가설건축물신고 대상 등을 대폭 완화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건축조례 개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2일부터 공포·시행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건축조례개정(안)에 따르면 녹색건축물 최우수 및 우수등급을 받은 건축물과 1등급에서 3등급까지의 신재생에너지 이용건축물 등급인증을 받은 녹색건축물 등은 법에서 허용하는 기준의 최대 15%까지 가산해 용적률 및 건축물의 높이 제한을 완화하게 된다. 조경면적 등은 법정 조경면적의 최대 15% 범위 내에서 완화돼 축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건폐율 초과 등 각종 규제로 설치가 어려워 불법 설치와 단속이 되풀이되던 조립식 구조의 공장 내 기계보호시설 등을 가설건축물 신고 대상에 포함해 설치 등이 용이하도록 했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기준 등을 완화하고자 하는 건축주 등은 허가 전 인증기관 등에서 예비인증을 받은 뒤 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녹색건축 인증 및 신재생에너지 이용건축물 인증 등을 받은 건축물과 가설건축물 등에 대한 건축기준 완화를 통해 녹색건축물 건축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기업 활동에 애로를 주는 규제를 계속적으로 발굴,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의 사업 영역별 부서와 담당자 연락처를 안내해 드립니다.